각 칸톤 별로 스위스에 도착해 해야 할 일들이 조금씩 다를 것 같다. 내가 도움을 많이 받았던 취리히나 로잔 쪽의 블로그 소식들도 조금씩 달랐다. 그런데 이제 도착해서 한 달정도 흐르고 보니 가장 먼저 하면 좋은 것은 (오히려 한국에서도 할 수 있었던 것은) 스위스 번호를 미리 개통하는 것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 휴대폰을 잠시 로밍하거나 쓰리심 등 유럽 심을 구매해서 한달 정도를 버티려고 하는데, 이동네는 스위스 번호(+41)가 없으면 제약이 조금 있는 것 같다.
스위스 통신사는 한국처럼 1군/2군(맞는 표현인지는 모르겠으나)으로 나뉜다. 2군은 알뜰폰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1군은 Swisscom/Sunrise/Salt 이고 지역마다 차이는 좀 있는 것 같으나 오프라인 매장이 있다는 점, 인터넷 개통이 가능하다는 점, 안정적인 품질 등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KT/SKT/LGT로 생각하면 편하다. 역시 비싼 요금은 덤
https://www.swisscom.ch/de/privatkunden.html
Swisscom Privatkunden: Mobile, TV, Internet & Festnetz
Swisscom Privatkunden - jederzeit und überall die passenden Angebote und Services rund um Kommunikation und Unterhaltung
www.swisscom.ch
https://www.sunrise.ch/de/home
Sunrise | Mobile • Internet • TV & Entertainment • Geräte
Willkommen bei Sunrise! • Mobile mit 5G • Internet mit bis zu 10 Gbit/s • TV & Entertainment ➔ Jetzt entdecken und von attraktiven Rabatten profitieren!
www.sunrise.ch
Mobile subscriptions
Mobile subscriptions, devices, best smartphones offers
www.salt.ch
알뜰폰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Swype/Lyca Mobile 가 유명하다. 한국 알뜰폰 통신사들이 망을 빌려쓰는 만큼 품질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 것 같다. 가격도 저렴한 편(특히 무제한 요금제를 쓸 경우) 다만 인터넷 고객센터뿐 없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한국 알뜰폰 업체를 생각하면 정말 똑같다.
Swype
www.swype.ch
Get the Best SIM Only Deals & Unlimited Data Plans with Lycamobile Switzerland
Get the best SIM only deals and unlimited data plans for your phone from Lycamobile Switzerland. Enjoy affordable national and international calls at unbeatable prices with our latest SIM offers!
www.lycamobile.ch
돈도 부족한 유학생활 그래서 당연히 알뜰폰 가입하면 되겠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몇가지 고려해야 할 것이 있다.
1. 스위스에 얼마나 있을 것인가
각 통신사별로 요금제에 걸리는 약정 기간이 다르다. 무약정부터 1년, 심지어는 2년 약정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만약 한 학기 교환학생이라면 잘 보고 선택해야한다. 보통의 경우 알뜰폰은 약정이 짧고, 1군 통신사는 약정 기간이 1년부터 시작한다. (다만 1군 통신사도 요금제마다 무약정 상품도 있으니 가격 비교할 것)
2. 집에 인터넷 설치를 해야 하는가
인터넷 설치를 해야하는 경우 1군 통신사를 이용하는게 유리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과 같이 번들 상품을 제공한다.
3. 스위스 외 유럽 여행을 자주 하는가(유럽 내 통화가 잦은가)
스위스 내에서 사용할 데이터와 전화량은 본인의 습관에 맞추어 결정하면 되는데,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갔을 때 로밍량이 요금제마다 많이 차이가 난다. 특히 유럽으로의 통화가 잦은 경우 이를 계산해서 요금제를 선택해야한다.
4. 프로모션
프로모션 아주 중요하다. 각 통신사별로 어떤 프로모션이 있는지 잘 봐볼 것. 특히 1군 통신사들 프로모션이 들어가면 알뜰폰 사업자와 가격이 비슷해지는 경우도 많다. 여기에 인터넷까지 가입한다면 보다 저렴히 사용할 수도 있다.
이제 통신사 비교는 끝났으니 실제 개통 과정에서 참고할 만한 사항들을 기록해둔다
esim 개통할 것
요즘 핸드폰 대부분 다 esim을 지원한다. 한국 번호를 유지하는 분도 많은데, 가능하면 한국 유심은 물리심으로 준비해오길 바란다.
스위스에서 esim 개통을 추천하는 이유는 1)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개통할 필요 없음 2) 물리심을 우편으로 보내주므로 그 시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됨
스위스 번호가 없으면 개통을 못한다?
제일 황당한 것 중 하나인데, 내가 알아본 바로는 위의 통신사중 Swype를 제외하고는 스위스 도착해서 바로 개통할 수 있는 통신사는 없었다. 스위스 번호를 개통하려는데 스위스 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온다. 미친게 아닐까?
스위스가 이러한 행정처리에 있어서 정말 극도의 보수성과 이상한 시스템을 가진 나라인데 예를 들면 이런식이다.
스위스 번호 개통할래->거주허가 받아와->스위스 번호 입력해->스위스 번호 개통할래
보험 가입할래->거주허가 받아와->보험 있어야 거주허가 내줌->보험 가입할래
결국 저 순환 고리의 한 끝을 끊어내지 않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자포자기의 상태에 빠져버리게 된다. 나의 경우는 Swype를 몰랐기에 프로모션이 좋았던 Sunrise에 들어가서 이를 바득바득 갈며 고객센터와 전화를 했다. 상담직원은 거주허가가 필요하다며 반려하는 듯 했으나 내가 거주허가를 받고 보험을 가입하려면 전화번호가 있어야 한다며 징얼대자 잠시만 기다려보라고 했다. 이분도 영업직이신지 어떻게든 방법을 찾으셨고 결국 나는 그날 바로 esim 개통을 할 수 있었다.
그래서 추천하는 방법은... Swype를 한국에서 미리 개통하고 오는 것이다. 약정 기간이 1-2달 정도이니 사용하다가 동네 상황을 보고 잘터지는 통신사이든 프로모션이 좋은 통신사로 갈아타면 된다.
요금
요금은 무제한 요금제 기준으로 한달 30-50프랑정도 생각하면 된다. 저정도 가격에서 유럽 무제한 로밍/전화까지 받아낸다면 무난한 선택을 한 것이다. 스위스의 와이파이 상황이 좋지 못하므로 정신건강상 무제한 요금제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번호
쓸데 없는 이야기이지만 Sunrise는 개통시 번호를 고를 수 있었다. 번호 외우기도 힘든데 한국 번호 뒷자리같은 것을 고르면 꽤 용이하다.

'스위스 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스위스 유학] A 비자 서류 준비와 신청/대사관 방문 (0) | 2024.09.07 |
|---|